본문 바로가기

더예쁘게

봄철 피부의 특징 체험피부 관리

창을 열면 싱그런 봄의 향기가 두 볼에 가득 와닿는 봄이다.
마음은 새록새록 밖을 향하고 있는데 봄을 맞은 피부는 왠지 거칠고 검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봄이 되면서 피부의 형태가 달라지고, 자외선에 자극을 받아 피부가 검어지고 피지분비 가 왕성해지며, 각질이 일어나는 등이 봄철 피부특징이라 할 수 있겠죠.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 유지를 위한 미용대책을 알기 쉽게 살펴봅니다. 

 

■봄철 피부의 특징


●봄의 피부는 피부타입부터 달라집니다 :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피지분비가 왕성해지므로 피부형태가 변하게 됩니다. 건성이었던 피부도 다소 윤기를 느끼게 되고 평소 윤기 있던 피부는 지성으로 기울 정도로 점점 피지분비 기능이 왕성해집니다. 자신의 피부측정을 위해 세안 후 맨 피부 그대로 취침한 다음날 아침피부에 느껴지는 피지를 보고 피부 형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계속 보송보송하면 건성피부, 적절히 윤기가 느껴지면 중성피부, 과다하게 피지가 분비되면 지성피부이므로. 피부타입을 판별하여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준비해야겠습니다.

●봄볕이 따뜻하게 느껴지면서

피부는 자극을 받기 시작합니다 : 겨울 동안 자외선을 강하게 받지 않았던 피부는 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저항력이 약해져 다음과 같은 현상을 느끼게 됩니다. 


●피부에 가벼운 발진이 생기기 쉽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발진은 쉽게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자극을 받지 않도록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손질이 필요하죠. 진정효과가 큰 소염화장수를 이용해서 마스크를 합니다. 또한 음식물 섭취에도 주의해서 고기류, 생선류 등 동물성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 B1, 특히 B2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 기미·주근깨가 짙어집니다

봄에는 옅었던 기미 · 주근깨가 점점 짙어지게 됩니다. 맨 피부를 그대로 노출시키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 외출 시에는 반드시 파운데이션과 분화장을 하여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 기미·주근깨가 짙어집니다 : 봄에는 옅었던 기미, 주근깨가 점점 짙어지게 됩니다. 맨 피부를 그대로 노출시키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 외출 시에는 반드시 파운데이션과 분화장을 하여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겨울을 지낸 피부는 왠지 거칠고 푸석푸석합니다 : 봄이 되면서 다소 윤기가 있는 듯하면서도 손질을 소홀히 했던 탓으로 피부는 거칠거칠하며 푸석푸석하여 심지어는 버짐까지 경험하게 됩니다. 겨울에는 피부의 기온이 낮은 반면 실내의 난방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피부가 보유해야 하는 적정보유량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피부 겉으로는 윤기가 있는 듯 보이면서 도 오히려 더욱 욱죄이고 푸석푸석함을 느낍니다. 

 

그러므로 피부의 유분과 수분의 균형을 맞추어 줄 수 있는 손질이 필요합니다. 화장수류를 듬뿍 사용하도록 하며 스팀미용, 마스크팩 등의 손질을 매일 하는 정상적인 피부손질 외에도 계획을 세워 손질을 하여 저하된 피부기능을 새로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각질이 허옇게 일어납니다 : 봄철에 가장 많이 경험하는 현상인데 각질이 허옇게 일어나는 것은 피부의 기능 중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을 때 오는 현상입니다. 피부의 신진대사란 새 세포가 만들어져 헌 각질세포는 떨어져 나가고 새로운 각질층이 만들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헌 각질층이 제대로 떨어지지 않을 때는 피부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각질이 허옇게 일어 나 게 됩니다. 이러한 각화현상은 피부노화의 원인이 되므로 평소에도 신진대사가 원활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신진대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매일 저녁마사지를 하며, 1주 I~2회에는 영양팩 위주로 팩을 합니다. 얼굴 피부뿐만 아니라 봄철에는 몸의 피부도 각질이 허옇게 일기 쉽습니다. 바스오일이나 보디마사지크림을 이용해서 목욕할 때에는 마사지를 합니다. 또한 평소에는 바디로션을 전신에 골고루 발라 피부건조를 막아 주도록 합니다. 

 

 

●가려움증을 느낍니다. 꽃샘바람이 부는 봄에는 피부가 쉽게 더러워지며 때로는 가려움까지 느끼게 됩니다. 피부가 가려운 원인을 생각해 보면 과다한 피지분비로 피부가 쉽게 불결해지거나 꽃가루나 먼지, 동물의 털 등으로 인해서 가려움이 느껴지는데, 이럴 때에는 더욱더 세안에 신경을 쓰고 가렵더라도 손으로 긁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을 피하여 가능한 한 산뜻한 사용감의 레몬화장품을 사용하며, 특히 화장수류를 위주로 사용해서 손질을 합니다. 수렴화장수를 탈지면에 적셔 피부가 가려울 때에는 가볍게 닦아내듯 발라주며 수렴마스크도 자주 하도록 합니다. 

 

■레몬제품을 이용한 피부손질

●유연마스크
대상피부는 봄바람으로 거칠어지고 메마른 피부, 각질이 두꺼운 피부입 니다. -거어즈나 탈지면에 레몬스킨을 적셔 10분 정도 얹어 둡니다. 
●소프트 패딩
대상피부는 땅기는 건성피부, 짧은 시간 내에 효과적인 피부손질을 원하는 피부, 각질이 일어나고 버짐이 피는 피부, 기미, 주근깨 피부입니다. 레몬로션 2㎖에 레몬크림 1g을 잘 섞은 후 얼굴에 바르고 가볍게 두드려 충분히 흡수시킨 후 닦아냅니다. 
●레몬 마사지
레몬 마사지크림 2g을 피부에 골고루 펴 바른 다음 피부 결에 따라 마사지합니다.

 

●순서
① 이마 : 눈썹머리 부위에서 양손의 중지와 약지를 사용, 헤어 라인 쪽으로 쓸어 올린 다음 나선형을 그려주면서 관자놀이를 향해 내려갑니다. 이때 끝나는 부위인 관자놀이를 지그시 눌러 줍니다. 
② 코 :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턱 아래에 놓고 중지로 콧방울에 약간 힘을 가해 동작을 조금씩 크게 하면서 문질러 준 다음 마지막 단계에서 눈머리를 지그시 눌러 줍니다. 
③ 입 : 왼손의 중지와 약지는 인중에, 오른손은 입술아래의 움푹한 부분에 놓은 다음 교대로 입주위에 반원을 그려 줍니다. 
④ 뺨 : 콧방울을 중심으로 2 등분한 다음 바깥쪽을 향해 나선형을 그려 줍니다. 아랫부분에 먼저 나선형을 그려 준 다음 동작을 연결시켜서 윗부분에 나선형을 그려 줍니다. 그런 다음 관자놀이, 귀 중간 신경점, 귀밑 신경점 순서로 지그시 눌러 줍니다. 
⑤ 눈: 양손의 중지와 약지로 v사인을 만들어 눈썹을 사이에 둡니다. 먼저 눈썹 앞머리를 눌러 준 다음 눈주위를 한 번 돌고 마지막에는 눈두덩이를 지나 관자놀이를 눌러줍니다. 
⑥목 : 양손목의 힘을 빼고 손등으로 왼쪽 귀밑에서부터 오른쪽 귀밑까지 교대로 아래서 위로 올려 줍니다. 

■봄철피부 기초 손질법

①피부를 청결하게 하는 세안 : 피지분비가 활발해져 봄바람에 날려 온 먼지나 꽃가루로 피부가 더러워지기 쉬운 봄 피부의 세안은 매우 중요합니다. 크린싱크림과 비누세안으로 철저를 기합니다. 


②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하는 유연화장수 : 레몬스킨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③혈행을 좋게 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마사지 : 봄이 되면서 서서히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되므로 그 운동을 스무 우드 하게 하기 위한 마사지가 필요합니다. 산뜻한 마사지막을 형성하는 레몬 맛사다지 크림을 이용합니다. 

 

④피부의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영양화장수 : 봄은 겨울보다 피부에 촉촉함이 느껴집니다. 균형을 잃기 쉬운 봄철 피부에 유분과 수분의 균형을 맞춰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⑤피부를 청결하고 윤기 있게 하는 팩 : 피지분비가 활발해지면 피부에 더러움이 쌓여 각질이 두껍게 되기 쉽습니다. 피부 깊숙이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지분비를 스무드하게 하는 레몬팩을 1주 I~2회 정도 합니다. 

 

⑥피부를 긴장시켜 튼튼하게 정돈하는 수렴화장수 : 피지분비가 활발해지면 화장이 잘 지워지게 됩니다. 수렴화장수를 피부에 충분히 두드리듯 발라 피부를 긴장시키고 정돈합니다.  ⑦피부에 촉촉함을 지속시켜 매끄럽게 하는 영양크림 : 피부에 촉촉함을 주고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산뜻한 타입의 영양크림으로 피부에 필요한 유분을 공급합니다. 

Copyrigh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